회장 이훈상

한양대학교 공대 기계공학과

중앙선거관리위원회 사무처장(차관급)

선거과장, 공보관, 기획관리관(2급)

서울, 인천 상임위원(1급)

대통령표창, 홍조근정훈장, 황조근정훈장

현)국회선거구획정정위원회 위원

현)한국선거협회 이사장

"참여민주사회 실현에 동참"


신체의 중대한 장애가 있고 사회로부터 소외받는 장애인들에게 유권자로서의 권리와 기회의 평등이 보장되지 않을 때 민주복지국가로서의 발전은 기대하기 어렵다고 봅니다. 이에 장애인 유권자 스스로 변화와 발전의 주체가 되어 사회참여의 기회를 증진하고 국가발전에 기여하고자 "한국장애인유권자연맹'을 설립하고 중안선거관리위원회에 비영리법인 단체로 등록한 바 있습니다.
앞으로 장애인이 차별화된 참정권 행사방법이 아닌 비장애인과 함께 당당하게 투표할 수 있는 제도와 환경이 마련되어야 하며 이제 장애인도 유권자의식을 가지고 선거에 대한 무관심과 방관에서 벗어나 스스로의 의지로 공명선거 대열에 적극 참여할 수 있는 의식의 변화를 만들어가는 것이 진정한 참여민주사회 실현에 동참해 나가는 길이라고 생각됩니다.
우리연맹은 장애인을 위한 바람직한 선거환경조성을 위하여 정치, 사회 등 각계의 전문가들과 함께 심포지엄과 토론회를 통하여 장애인 유권자의 참정권 보장을 위한 제도개선방안을 모색하여 장애인의 알권리 충족과 올바른 투표참여를 위해 월간지 "선거와 문화"와 "장애인신문"을 발간하고 불법, 탈법 선거운동 및 의정활동을 감시하여 공명선거 캠페인 활동에 적극 참여하는 등의 사업을 지속적으로 전개해 나가고 있습니다.
우리연맹이 추구하는 바람직한 선거문화가 하루빨리 정착될 수 있도록 국민 모두의 참여와 협조를 부탁드립니다.


한국장애인유권자연맹

회장 이 훈 상